경제



여야, 22일 추경처리 불발...추후 타결 불투명

여야가 22일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했지만 청와대 서별관 청문회 증인채택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추경 처리가 무산됐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추경 처리와 청문회 개최 일정을 잡기 위한 추가 실무협상에 착수했지만 이마저도 타결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추경안을 먼저 처리하고 추후 청문회를 열기로 한 원내대표간 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서별관 청문회에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장 등 핵심 증인을 출석시켜야 추경안 처리에 협조할 수 있다며 맞서고 있다.

국민의당은 증인 채택에서 다소 유연한 입장을 보이면서 청문회 형식 역시 정무위-기재위 연석회의 방식으로 열자고 제안하고 있지만 새누리당과 더민주는 이에 호응하지 않고 있다.

특히 이날 오전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의원실에서 열린 3당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상에서도 청문회 증인채택은 불발됐다.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을 제외하면 홍기택·강만수 전 행장은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의 증인채택은 필수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은 협상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은 홍기택 증인은 어디있는지도 잘 모른다고 하더라. 안 수석은 청와대가 내놓기가 굉장히 부담스럽다"며 "최경환 전 부총리가 나와서 결자해지하는 게 제일 좋지 않느냐 했더니 본인이 안 나온다고 해서 얘기도 못 꺼낸 것 같더라"라고 협상 내용을 소개했다.

다만 새누리당은 이번 협상에서 정무위-기재위 연석청문회 방식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3당 원내수석은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된 더민주 의원총회가 끝난 뒤 다시 만나 협상을 갖기로 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