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24일 도쿄 개최

외교부는 오는 24일 일본 도쿄에서 제8차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윤병세 외교부장관,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 일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참석한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서 외교장관들은 3국협력 현황 평가 및 발전방향,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중·일 외교장관은 이번 회의에 앞서 오는 23일 기시다 위무상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한·중·일 3국은 지난 2007년 6월 한국 제주에서 제1차 회의를 가진 것을 시작으로 2012년까지 6년 동안 매년 1회씩 외교장관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이후 동북아 정세가 경색되면서 지난해 3월에서야 서울에서 제7차 외교장관회의를 열었으며, 이를 통해 관계 복원의 계기를 마련한 3국은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열었다. 3년6개월 만이었다.

올해 3국 외교장관회의를 앞두고 중국과 일본이 동중국해 센카쿠열도(댜오위다오) 주변 영유권 문제 등으로 마찰을 빚으면서 회의 일정 조율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던 중 최근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이 센카쿠열도 해역에서 침몰한 중국 어선 선원을 구조하는 등 일련의 계기가 마련되면서 중국 측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 3국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별도의 한·일, 한·중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할 계획을 세우고 관련국과 세부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위안부 합의 후속 조치 문제가,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가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앞서 윤 장관은 지난 12일 기시다 외무상과 전화통화를 갖고 일본 정부가 출연금을 신속히 낼 것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이번 양자회담을 계기로 일본의 자금 출연 시점이 확정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윤 장관은 지난달 말께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왕이 부장과 양자회담을 가진 바 있다. 당시 사드 배치 결정이 "해를 끼친다"고까지 표현했던 왕이 부장이 한 달 만에 만나게 되는 윤 장관에게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