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朴대통령 "김정은 핵개발 자멸의 길 더욱 재촉할 것"

북한은 금일 오전 9시30분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역대 최대 위력의 5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이날 오전 감지된 인공지진파는 규모 5.0으로 지난 1월의 4차 핵실험보다 규모가 커졌다. 이에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더불어 총력대응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우선 라오스를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해 "김정은 정권의 무모한 핵개발은 결국 자멸의 길을 더욱 재촉할 것“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비엔티안 숙소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강석훈 경제수석 등과 함께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뒤 이같이 말했다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올해 초 4차 핵실험에 이어 오늘 또다시 추가적인 핵실험을 감행했다"며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중대한 도전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국제사회의 이름으로 북한에 대해 핵 포기를 촉구한 '비확산 성명'을 채택한지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아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것은 국제사회의 단합된 북핵불용 의지를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공조하에 유엔 안보리 및 양자 차원에서 추가적으로 더욱 강력한 제재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포기를 위해 모든 수단을 다해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북한의 5차 핵실험으로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고 판단, 라오스 공식방문 일정을 일부 취소하고 조기 귀국키로 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비엔티안에서 열리는 공식환영식에 이어 분냥 보라칫 대통령과의 한·라오스 정상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까지의 일정만 소화하고 오후에 잡혀 있는 공식오찬과 한·라오스 비즈니스포럼 일정은 취소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도 가졌다. 이날 통화는 오전 10시부터 10시15분까지 15분간 이어졌다.

한미 정상은 9일(현지시간)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강력한 새로운 결의안 채택을 포함한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 북한의 핵 포기를 더욱 강력히 압박키로 했다.

박 대통령은 통화에서 "이번 북한의 핵실험이 강도 및 그 시기면에서 과거와 구별되는 심각한 도발행위"라고 규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의 도발 위협으로부터 한국을 보호하기 위해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억제'를 비롯해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입각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한·미 정상은 이번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대응과 향후 대북 정책에 있어 앞으로도 긴밀히 협의하고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의 핵 포기를 압박하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협력도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중국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서 당혹감 속에서 추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응수위를 놓고 골몰하고 있다.

9일 중국중앙(CC) TV에 따르면 중국 환경보호부 산하 핵안전국은 북한 핵폭발 5분 뒤인 8시35분(중국현지시간)에 2급 경보를 공식 발령했고 동북 지역의 북중 변경 지역에서 방사능 긴급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다.

핵안전국은 또한 동북 3성(지린성·랴오닝·헤이룽장성)과 산둥성에 있는 모든 관측소는 정상 가동 중이라고 확인했다.

아직까지 북한 당국을 비난하는 등의 정부 성명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