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2018 평창동계올림픽 대비 제1회 한중일 스포츠장관회의 개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앞두고 22~23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한중일 스포츠장관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스포츠 분야 교류 협력 증대의 중요성을 인식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한·중·일 3국은 각각 평창(2018년 동계올림픽)과 일본 도쿄(2020년 하계올림픽), 중국 베이징(2022년 동계올림픽) 등 동·하계 올림픽 개최를 '릴레이 올림픽'처럼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어 상호 교류 협력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번 3국 스포츠장관 회의는 조윤선 문체부 장관과 류펑(劉鵬) 중국 국가체육총국 총국장과 마쓰노 히로카즈(松野 博一) 일본 문부과학성 대신이 참석했다.

회의는 22일 한국과 중국의 양자회담을 시작으로 막이 올랐다. 이어 중국과 일본이 양자회담을 가졌고 마지막으로 한국과 일본의 회담으로 진행됐다. 회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23일에는 한·중·일 3국 스포츠 장관이 모두 모여 동·하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반도핑, 생활체육 협력 등을 논의했다.

3국 회담이 끝난 후 '동북아 평화 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어 스포츠 교류와 협력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확대하는 지름길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3국의 관계구축을 위한 '평창 선언'에 서명했다.

'평창 선언'은 ▲스포츠를 통한 동아시아의 평화 정착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한 교류협력 ▲스포츠를 통한 사회발전 ▲스포츠 산업 발전 ▲도핑방지 협력 등의 의제를 담고 있다.

한·중·일 3국은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올림픽조직위원회 간의 전문가 교류와 대회 운영 노하우 공유 등 개최를 위한 준비와 3국의 지속가능한 발전,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올림픽 유산(Olympic Legacy)등을 함께 발굴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세계의 중심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3국이 과거의 긴장을 딛고 공동번영의 새로운 비전 제시를 통해 동아시아가 세계 평화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힘을 합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조윤선 장관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이번 한·중·일 스포츠장관회의가 3국에서 개최될 올림픽의 성공 뿐 아니라 3국의 공동번영과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장관회의에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도 참석했다. 바흐 위원장은 1박 2일의 짧은 일정으로 직접 평창을 찾아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상황을 점검하며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제2회 한중일 스포츠장관회의는 2018년 일본에서 개최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