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주형환 장관, "현대차 파업 월말까지 수출차질 13억 달러 예상"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현대자동차 전면 파업과 관련, "월말까지 예정된 파업으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9만8000여대, 수출 차질 13억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주 장관은 이날 '현대차 전면파업에 대한 산업부 입장'자료를 통해 "최근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와 북핵 실험 등 남북관계가 엄중한 상황에서 현대차 파업은 수출회복 움직임에 찬물을 끼얹고 어려운 경기를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전까지 파업으로 인한 최대 생산 차질은 2006년 당시, 8만5000여대였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7월 19일부터 부분파업을 한 이래 23일까지 19일 156시간 동안 파업을 진행했다. 현대차 노조는 26일부터 12년 만에 전면파업을 진행 중이다.

주 장관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인도, 멕시코 등 신흥국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한 추격이 눈앞에 닥쳤다"며 "실제 올해 7월까지의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인도에 세계 5위 자리를 내주게 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경직된 노사관계와 해외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 수준이 지속될 경우 미래 투자가 어려워지고 우리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은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다"고 했다.

주 장관은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가는 구성원들이 국가경제의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자 측은 명분 없는 지나친 파업을 철회해 빠른 시간 내에 조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회사 측도 적극적인 태도로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해 중소 납품업체와 지역경제, 나아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