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유일호 부총리 "한·영 FTA 추진, 검토 필요하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한·영 통상관계가 브렉시트 이후에도 공백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영 FTA 추진 등을 미리 검토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영국 런던 금융특구인 런던시티 앤드류 팜리 시장과 면담을 갖은 자리에서 "한국 정부는 금융개혁을 적극 추진중인데 글로벌 금융중심지이자 금융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런던시티와 한·영 금융협력포럼 등을 통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와 팜리 시장은 이날 면담에서 국제 금융중심지인 런던시티와 한·영 금융협력포럼 등을 통해 핀테크 육성 등 첨단금융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팜리 시장은 이날 새로운 기술 테스트를 위해 일정기간 기존 규제를 완화해주는 규제 샌드박스 등 영국의 핀테크 육성 정책을 소개한 뒤 "한국의 경우에도 높은 기술력 및 역동적인 산업 환경 등을 고려했을 때 아시아 핀테크 허브로서의 잠재력이 상당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금융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규제를 과감하게 완화함과 동시에, 사이버 금융 범죄 예방을 위한 정책적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이날 면담에서 브렉시트 이후에도 우리 기업들의 안정적인 영업환경 보장 등 긴밀한 협조가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브렉시트 백서 발표(2일), EU 탈퇴통보 법안의 하원 통과(8일) 등에 따라 영국정부의 브렉시트 추진방향은 보다 명확해졌으나 영국내 브렉시트 찬·반 세력간 갈등, 프랑스·독일의 선거 일정 등을 감안시 탈퇴협상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 기업들은 영국의 EU 탈퇴에 따른 대영 수출입 관세율 인상 가능성, 영국의 패스포팅 권한(EU내 금융업 공동허가) 상실 가능성 등을 우려하고 있다"며 "브렉시트에도 불구, 영국내 한국 금융기업들의 안정적인 영업환경이 보장될 수 있도록 로드메이어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팜리 시장은 "브렉시트 결정으로 전세계가 영국의 투자·금융 등과 관련된 기업환경에 주목하는 상황임을 잘 알고 있다"며 "영국 정부는 전세계 금융중심지로서의 런던의 위상을 유지하고 런던내 금융기관 및 금융 종사자들이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양측은 이날 브렉시트 이후에도 한·영 경제·통상 협력이 흔들림없이 강화될 수 있도록 양국이 선제적으로 협업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

팜리 시장은 런던 금융특구인 런던시티 시장으로서 런던시티의 비즈니스를 대표하고, 영국 금융서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정부에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면담을 계기로 글로벌 금융중심지인 런던시티와의 흔들림없는 파트너십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브렉시트 이후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경제·금융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강화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