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재계, 朴 전 대통령 영장청구에 "정치적 불확실성 해결로 기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를"

재계는 27일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결돼 기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한 재계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에 이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며 "검찰의 수사가 확대돼 다른기업으로까지 불똥이 튈까봐 많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이어 "정치가 조속히 안정돼 기업들이 어수선한 분위기를 추스리고 경영 활동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법원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대한 출연금의 성격을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관건"이라며 "불확실성이 하루빨리 해소돼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너무 오랫동안 경제가 침체돼 있어 국민과 기업 모두 많이 힘들다"며 "하루 빨리 정국이 안정돼 침체된 경제에 활력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이뤄지길 바란다"며 "이번 수사를 통해 정부나 정치권에서 권력을 남용해 기업경영의 자유를 침해하고 필요때마다 금품 출연을 강요케 하는 구태의 악습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에 따라 향후 기업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입장도 나왔다.

재계 관계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과 혐의와 관련하여 향후 기업 수사의 방향과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다"라며 "총수가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에는 관련 혐의가 더 두드러질 가능성이 있어 더욱 예의주시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