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역인재 30% 뽑는 공기업 19곳 중 4곳 불과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지난해까지만 해도 지방으로 이전한 대부분 공기업은 지역인재 채용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올해 지정된 35개 공기업 가운데 지방이전 기업은 19곳으로, 이들 중 지난해 신규채용 대비 지역인재 채용 비중이 30%를 넘는 곳은 4곳에 불과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에서 "혁신도시 사업에 의해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을 할 때는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하는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공기업들의 채용 현황을 보면, 채용 규모가 작었던 주택도시보증공사(부산)가 53.3%로 지역인재 채용 비중이 가장 높았다. 대한석탄공사(강원·44.8%), 한국감정원(대구·37.7%), 한국남부발전(부산·35.8%) 등도 30%가 넘었다.

  하지만 19곳 중 15곳은 지역인재 채용 비중이 30%에 미치지 못했다. 대부분 공기업의 채용 상황이 문 대통령이 제시한 기준과는 거리가 있다는 뜻이다.

  15곳 가운데서 한국도로공사(경북)가 23.1%로 지역인재 채용 비중이 비교적 높았고, 한국수력원자력(경주·18.7%), 한국남동발전(경남·17.2%), 한국중부발전(보령·16.9%), 한국서부발전(태안·16.4%), 한국가스공사(대구·12.9%), 한전KPS(광주전남·11.9%), 한국동서발전(울산·10.6%) 등은 10%대에 머물렀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7개 공기업은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 비중이 10%도 되지 않았다. 한전KDN(광주전남)이 9.8%, 한국토지주택공사(경남)가 9.3%로 나타났고 한국전력(광주전남)은 8.8%에 그쳤다.

  또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경북)가 6.9%, 한국관광공사(강원)가 6.7%로 나타난 가운데 지난해 신규채용 인원이 5명 이하였던 한국광물자원공사(강원)와 한국석유공사(울산)는 아예 지역인재를 뽑지 않았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전력은 100명이 넘는 지역인재를 채용했지만 신규채용 인력에 비하면 많은 숫자가 아니었다.

  지역인재 채용할당제가 효과를 거두려면 공공기관 중에서도 규모가 큰 공기업들의 참여가 필수다. 정부가 공기업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야 한다는 뜻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자체적으로 노력을 하면, 정부에서 이를 독려하는 방법이 있는지 봐야한다"고 전했다. 

  지역인재 채용 비중에 따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가점을 주는 방식 등이 있을 수 있다.

  법안 개정을 통해 공공기관 참여를 강제할 수도 있다. 이미 정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서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명시했지만, 구체적은 비율은 정해놓지 않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