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文정부 첫 '재정전략회의'···집권 5년의 재정 운용 밑그림

文대통령 주재···당정청 총집결·17개 부처 실장도 첫 배석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20~21일 열리는 문재인 정부 첫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집권 5년간 재정 운용의 밑그림이 제시된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회의인 만큼 이틀간의 회의에선 국정 비전을 공유하고 향후 5년간 나라 살림살이를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주요 재원 배분 방향과 재정개혁 추진 방향, 지출구조조정 방안이 중점 논의 대상이다.

  또 일자리, 성장동력, 저출산, 민생 등 핵심 국정과제에 대해 각 분야별로 주요 재정투자방향과 지출구조조정 방안 등을 심도있게 토론한다. '나랏돈, 이렇게 써 달라'는 국민의 목소리도 영상을 통해 경청한다.
 
  이번 회의는 문 대통령이 주재하고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 전원이 참석한다. 장하성 정책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경제라인 참모진도 배석한다.

  당・정・청 간 긴밀한 소통을 위해 국가재정전략회의 중 처음으로 여당 대표와 원내대표, 정조위원장(6명) 등도 참여해 함께 머리를 맞댄다.


  또 과거와 달리 17개 부처 실장도 최초 배석한다. 각 부처가 회의 결과를 공유하면서 책임지고 이행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게 정부 측 설명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는 예년과 달리 소통과 토론에 역점을 두고 국정 비전과 재정정책방향 등에 대한 공감대 제고와 실천방안 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회의 논의 내용을 5개년(2017~2021) 국가재정운용계획과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국가재정전략회의는 노무현 전 대통령때 신설된 재정분야 최고위급 의사결정회의다. 매년 본격적인 예산 편성에 앞서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무위원, 전문가 등이 모여 재정 운용의 큰 방향과 전략을 논의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