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최종구 "카카오뱅크, 신뢰 구축 위해 보안·전산에 각별히 관심 갖어야"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7일 출범한 카카오뱅크에 대해 "국민들이 믿고 거래하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금융보안, 전산시스템 등에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반포 세빛섬에서 열린 카카오뱅크 출범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IT 플랫폼과 결합한 카카오뱅크는 기존 금융서비스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시금석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 구축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연령・장애 등에 구애받지 않고 더 많은 수요자가보다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진지하게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최 위원장은 "카카오뱅크가 앞으로 선보일 편리하고 저렴한 해외송금,모바일앱・상거래정보 등 빅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AI 금융비서인 '금융봇' 등은 금융시장에서 경쟁 압력을 높이고 새로운 핀테크 개발・유통도 가속화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어 "금융업 뿐만 아니라 IT 연관 분야에서 청년층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며 "카카오뱅크는 3년간 약 1900억원 규모의 IT・연구개발 투자를 계획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서만 IT・벤처 부문에서 총 1800명 수준의 신규 일자리 창출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인터넷전문은행이 불러올 변화가 금융소비자에게 주는 혜택도 빼 놓을 수 없다"며 "금융시장에서 치열한 경쟁과 혁신을 통해 가격과 수수료는 더 낮아지지만 금융서비스는 보다 편리하고 좋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리의 단층현상으로 소외된 계층을 '포용'하기 위한 중금리 대출 시장도 한층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카카오뱅크는 주주사인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해 소상공인・서민층 등을 대상으로'한 자릿수 금리'의 중금리 대출 공급을주요 사업계획으로 제시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최 위원장은 "앞으로 정부도인터넷전문은행 등 새로운 플레이어가 시장에서 창의와 혁신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며 "인허가 전반의 제도개선 등을 통해금융업 진입 문턱을 낮춰 다양한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융혁신 지원을 위한 특별법 등을 통해 실험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금융서비스라도주저없이 출시할 수 있는법・제도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자원인빅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금융권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비식별조치・활용 규제 등도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