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산시 ‘고독사’ 종합대책 마련…다·복·동이 해결한다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부산시는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고독사’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부산시는 소외계층의 ‘고독사’는 개인보다 사회적 책임이 크다고 판단하고 민선6기 5대 핵심 브랜드사업 ‘마을단위 통합복지 구현’을 위한 다복동(다함께 행복한 동네) 프로젝트와 연계해 ‘부산형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다복동 지역사회 보호체계 강화계획’을 마련해 동별 지역특성을 반영한 취약계층 실태조사를 하는 한편 조사중 고위험군으로 확인되면 즉시 돌봄(사례)관리 및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고독사 예방 및 소외계층 구호활동 등 지역별 우수사례를 발굴·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지난 26일에는 복지·가족·의료·건강·주택·도시재생·비전·시민협력·일자리·연구부서장 등 16명으로 구성된 ‘고독사예방대책실무추진단’(단장 사회복지국장) 회의를 통해 분야별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연계해 고독사 예방을 포함한 중장기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또 부산복지개발원과 공동으로 부산지역 여건, 취약계층 실태조사 결과, 부산을 포함한 국내·외 고독사 예방시책 등을 반영해 ‘부산형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재정 투입이 필요한 경우 2018년도 예산에 우선 반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고독사 예방사업을 다복동 패키지에 포함하고 언론·홈페이지·소식지·SNS·공익광고·정책박람회와국제교류와 교육 및 토론회 등을 통한 홍보를 강화해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아이디어를 모아 고독사 예방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고독사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전 시민의 관심과 시정 전 분야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중장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동(마을)단위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시책추진과 ‘내마을은 내손으로’ 및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다복동 사업의 연계 강화가 중요하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