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울시내 에어컨 화재 78% '실외기 전선'서 발생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그동안 에어컨 화재는 실외기 과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주요 원인은 실외기 전선 연결 문제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최근 3년간 발생한 52건의 에어컨 화재를 분석한 결과, 78.8%(41건)가 실외기 전선 연결 부위에서 발생했다고 9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선의 연결 부분이 약해지는 절연열화 17건, 접촉불량 13건, 기타 전기적 요인 11건 등이었다. 과부하 6건, 트래킹 3건, 미상 2건 등도 뒤를 이었다.


  시에 따르면 에어컨 제조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최대 10m의 실외기 전선 길이를 초과해 추가로 전선을 연장할 경우, 해당 연결 부위가 화재에 취약했다. 특히 전선을 단순히 꼬아 연결할 경우 해당 지점이 느슨해져 접족저항 증가에 의한 발열로 불이 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냉매공급 배관에서 발생하는 결로현상에 의한 수분이 연결 부위로 침투하거나, 연장하는 전선을 규격에 맞지 않는 것으로 사용할 경우에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시는 불가피하게 전선을 연장할 경우 '전선연결 슬리브' 등을 활용해 접촉 불량에 따른 화재를 막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는 또 에어컨 화재의 대부분이 연결 전선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제조사에서 '전선 연결 시 주의' 등의 경고 문구를 표시하는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에어컨 설치 시 설치 업자의 정보가 들어간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하는 등의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정문호 소방재난본부장은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지금까지는 과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새롭게 밝혀진 원인은 화재 예방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