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토부, 올 연말까지 모든 광역철도역 '스크린도어' 설치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 연말까지 모든 광역철도 역사에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를 설치한다고 9일 밝혔다.


국토부는 2015년에 광역철도 139개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사업비  5709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2016년부터 스크린도어를 본격적으로 설치했다. 올해 7월말 기준 도농역(경의중앙선), 송도역(수인선) 등 25개 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했고, 나머지 114개 역도 설치 중이다.


국토부는 올 연말까지 광역철도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모두 설치하면,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승객의 선로 추락사고를 예방하고 승강장의 먼지·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8월 2일 안산선 중앙역(지하철 4호선)에서 승객 투신사고가 발생하는 등 2012년부터 최근 5년간 총 25건의 승객 추락·투신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면 승객의 선로 추락을 물리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 추락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스크린도어로 인해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와 승객이 대기하는 승강장이 서로 분리돼 열차가 승강장 이동시 발생하는 바람, 먼지 및 소음을 차단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국토부는 2016년 5월 구의역, 2016년 10월 김포공항역 등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승강장 안전문 안전종합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노후화돼 고장이 빈번히 발생하는 센서, 구동부 등 부품을 교체하고 출·퇴근 시간대에 승강장 안전요원을 배치했다.


열차 내 화재 등 비상시 승객 탈출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스크린도어의 고정식 안전보호벽을 개폐식으로 개선하기 위한 예산을 올해 추경을 통해 확보(도시 284억원, 광역 60억원)해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