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양주·철원도 '살충제 계란' 검출...우려가 현실로

경기 양주·강원 철원서 추가 검출···"지역 광범위할수도"
소규모 농장 관리 감시 취약해 금지 약품 사용 가능성도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전국 산란계 농장 1456곳 중 20만 마리 이상 대규모 농가 47곳을 포함한 총 243곳에 대한 살충제 전수검사 1차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양주의 산란계 농장에도 살충제 성분이 추가 검출되면서 '살충제 계란' 확산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그 결과를 보면 강원도 철원에 있는 5만5000마리 규모 농장에서 생산한 계란에서 사용 금지된 피프로닐이 0.056㎎/㎏ 검출됐다. 국제 기준인 코덱스 기준치(0.02㎎/㎏)도 훨씬 웃돈다. 경기도 양주에 있는 2만3000마리 규모 농가의 계란에서는 비펜트린이 기준치 0.01㎎/㎏를 초과한 0.07㎎/㎏ 검출됐다.
 
  나머지 241곳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적합 판정을 받고 이날부터 계란을 정상적으로 유통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번 조사결과는 전체 전수검사 대상의 16.7%에 불과하다. 나머지 1000여곳이 넘는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에서 살충제 성분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규모가 큰 1차 조사 대상 농장들에 비해 파급 효과가 덜하다고 안심하거나 안이하게 대응할 문제가 아니다.

  소규모 농장의 경우 오히려 감시나 관리가 취약하고 동물용의약품 정보력이 낮아 살충제 등 금지약품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더 커서다. 또 살충제 계란의 검출 지역이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퍼졌을 가능성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살충제 계란은 지난 14일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정기검사를 하던 중 경기도 농장 2곳에서 확인됐다.


  그러나 전수검사 과정에서 5만5000마리 규모의 강원도 철원 농장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사용 금지된 피프로닐이 국제 기준인 코덱스 기준치(0.02㎎/㎏)보다도 높은 0.056㎎/㎏이 검출됐다. 기준치 미만이긴 해도 전북 순창 농장(0.006mg/kg)에서도 비펜트린이 나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고의 또는 과실로 살충제를 위법하게 사용했을 농장이 얼마나 더 나올지는 전수검사를 지켜봐야 한다"며 "부적합 농장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