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러 경협 컨트롤타워 '북방경제위원회' 설치

기재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설치·운영 규정' 마련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신(新)북방정책 추진과 한·러 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전담조직이자 컨트롤타워인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설치됐다.


  기획재정부는 21일 국무회의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된 위원회는 북방경제협력정책의 기본 방향과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부처별 실행 계획과 추진 성과를 점검하게 된다.


  특히 다음달 초 예정된 한-러 경제공동위원회와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서의 성과를 토대로 향후 북방경제협력정책이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매진한다. 위원장은 대통령이 위촉한 전문가 1명이 맡는다.


  임기 2년의 위원은 기재부·외교부·통일부·산업통상자원부 등 4개 부처 장관 및 청와대 경제보좌관 등 5명의 정부위원과 최대 24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한다.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간사를 맡도록 했다.


  위원회 위원 외에 유관 부처와 공공기관 공무원이 안건 논의시 자유롭게 참석이 가능토록 했다.

  위원회 업무의 전문적 수행을 위해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특정현안 논의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별도로 둔다. 전문가 자문단도 둬 심도있는 논의가 가능토록 했다. 위원회 업무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북방경제협력위원회지원단도 구성·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김진명 기재부 대외경제국 대외경제총괄과장은 "이날 의결된 대통령령 제정안에 따라 민간위원 선임과 지원단 구성에 관한 관계부처 협의 등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