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9~11월 기온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비슷

9~11월 기온 평년보다 대체로 높아
강수량 9~10월 대체로 비슷…11월은 적어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오는 9~11월에 평년보다 기온은 대체로 높고 강수량은 비슷할 전망이다.


  기상청이 23일 발표한 3개월 예보에 따르면 9월의 월 평균 기온은 평년(20.5도)와 비교할 때 전반은 다소 낮겠으나 후반에는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점차 커지겠다.


  월 강수량은 평년(162.88㎜)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불안정과 저기압의 영향으로 다소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10월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지만,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월 평균 기온은 평년(14.3도)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전망이다. 월 강수량은 평년(50.2㎜)과 비슷할 전망이다.

  11월도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을 전망이나 일시적으로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월 평균 기온은 평년(7.6도)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이고, 강수량은 평년(46.7㎜)보다 적을 것으로 관측된다.


  기상청은 오는 9~11월 엘니뇨·라니냐 감시구역의 해수면 온도는 가을철 동안 중립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이 기간 태풍 9~12개가 발생해 1개 정도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했다.  태풍의 진로는 일본 열도 남쪽에서 전향해 북상하는 경로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올 9~11월 북서태평양 해역에서 평년 수준의 태풍이 발생하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 수도 평년 수준이 될 것"이라며 "초가을에 아열대 기단과 경계에 형성된 기압골을 따라 우리나라 부근을 향하는 태풍의 진로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