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충격의 삼성, '총수 실형' 경영 차질 대책 마련 부심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25일 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함에 따라 삼성그룹은 경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심하는 모습이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법원의 실형 선고 이후 삼성은 장기화될 총수 부재 리스크를 최소화하기위한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휴일인 이날도 일부 임직원들은 출근해 향후 이 부회장 부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황 등을 체크하며 경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마련에 나섰다.


  삼성 그룹내에서 현재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총수 부재가 장기화될 경우 대규모 투자 보류 등으로 인해 향후 사업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삼성은 지난해 11월 전장기업인 하만 인수이후 글로벌 무대에서 대규모 M&A(기업인수합병)를 실행치 못하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왔던 투자는 문제가 없겠지만 이 부회장이 없는 상황에서 수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가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다.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삼성의 경쟁력 약화는 불보듯 뻔하다. 게다가 반도체 산업 특성상 대규모 투자를 지속적으로 단행해야 최근의 호황 기조를 이어갈 수 있는데 이 마저도 사실상 차질을 빚고 있어 문제는 심각하다.


  이 부회장이 구속된 이후 삼성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투자집행에 제대로 나서지 못하고 있어 향후 전망은 매우 불투명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초로 예정됐던 사장단 인사가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는 점도 악재로 꼽힌다.


  삼성은 통상 매년 12월초 사장단 인사를 실시한 후 3~4일 후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해왔지만 이 부회장의 부재로 사장단 인사는 계속 미뤄지고 있다. 사장단 인사가 차일피일 미뤄질 경우 조직 전반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줄 모멘텀을 상실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다.


  이 부회장이 미래전략실 해체 직후 구속된 탓에 삼성은 아직까지 이를 대체할 확실한 시스템이나 조직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뼈아프다.  그동안 미래전략실에서 해왔던 그룹 전반의 인사와 감사, 사업 전략 등의 업무를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대체할지에 대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재계 관계자는 "총수 부재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경영 차질은 불보듯 뻔하다"라며 "전문경영인들은 보수적인 경영을 할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인수합병, 사회공헌 활동 등이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