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重, 노사갈등 본격화되나...인력구조조정 움직임 때문?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현대중공업이 인력구조조정 방침을 밝히면서 임금 및 단체협상을 두고 노조와 갈등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2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1년 넘게 90여차례에 걸쳐 교섭을 거듭했으나 구조조정 문제로 갈등을 빚어 현재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올해 초 노조에 연말까지 고용을 보장하되 모든 임직원의 기본급 20% 반납 및 상여금 800%를 매달 분할 지급한다는 안을 제시한 바 있다.


  반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반납안 철회를 비롯해 ▲금속노조 정기임금인상 요구액 15만4883원 ▲호봉승급분 적용시기 1월1일 변경 ▲자율관리수당 통상임금 30시간 지급 ▲연차별 임금격차 호봉승급분(2만3000원) 조정 등을 요구했다.


  사측은 일감 부족 등 조선업계 전반에 걸친 위기 극복을 위해 노조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반면 노조 측은 일방적인 고통 분담을 요구하고 있다고 맞섰다. 


  특히 최근에는 현대중공업이 기본급 20% 삭감을 철회하되 인력구조조정을 본격화한다는 제시안을 밝히자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이 원하는 기본급 삭감은 하지 않는 대신에 회사 생존을 위해 필요한 인력구조조정 등의 조치를 본격화할 수 있다고 통보한 것이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다음달부터 휴업 또는 휴직을 실시하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


  현대중공업은 하반기 유휴인력이 5000여명 이상 발생하기 때문에 사업본부별 수주 물량 차이에 따라 사업장별로 휴업 또는 휴직에 돌입할 것임을 밝혔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그동안 임단협 과정에서 노조 측의 비협조가 큰 영향을 미쳤다"며 "회사 경영 환경을 감안해 노조 측에 고통분담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휴업 시행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이미 사측의 요구로 고정연장근로, 휴일특근 등을 폐지하며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불안을 전제로 터무니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기존 제시안 내용을 유지했고 기본급 반납 철회를 선심 쓰듯 내세웠지만 오히려 인력 구조조정 정당화를 위한 구실로 삼았다"며 "고용안정 선언으로 지금까지 불신의 벽을 허물어야 할 상황에서 고용불안을 부채질하겠다고 요구하니 구성원들의 분노는 더 깊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