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거래 실종' 강남, 하반기 쯤 거래 이어질 듯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지금은 매도자보다 매수자가 우위인 시장이라 눈치 싸움만 있을 뿐 실제 거래가 이뤄지는 것은 올해 하반기 쯤 돼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강남 서초구 반포 일대 공인중개소)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강남 4구에서 사실상 거래가 전무한 '거래 절벽'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호가 역시 5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떨어졌지만, 매수자들은 가격이 더 떨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매도자들 역시 가격이 급락할까봐 섣불리 호가를 낮추지 못하고 있어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9월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이 나오고 하반기에 부동산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화 해야 서서히 거래가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8일 KB국민은행이 매주 실시하는 주택시장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14일 기준으로 강남구 아파트 매매가격이 전주보다 0.01% 하락했다.


  투기지역으로 묶여 당장 거래 가능한 물건의 절대적인 수가 급격히 줄어들었고, 규제를 빗겨간 단지들도 가격을 낮춘 급매물이 나오지만 실제 거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특히 서초구의 경우는 거래가 금지된 기존 재건축 아파트가 아닌, 거래가 가능한 일반아파트의 경우도 약 1000만~3000만원가량 떨어졌다.


  10억원대에 거래되던 잠원동 강변 아파트 전용면적 66㎡는 8·2대책 이후 5000만원 정도 떨어진 9억5000만원에 매물이 나왔다. 잠원한신27차(53.46㎡) 역시 대책 발표 전엔 7억9000만원 수준이었으나 최근 호가가 1000만~2000만원 떨어졌다.
 
  실제 KB은행에 따르면, 서초구 아파트 매매가격도 1주일 전보다 0.01% 하락한 것으로 집계돼 27주 만에 하락으로 돌아섰다. 재건축 아파트의 경우 하락 폭이 좀 더 크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강남구는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약세를 보이며 지난주 아파트 가격이 0.13% 떨어졌다.


  실제 서초구 반포 주공1단지(1·2·4지구)는 2년 동안 사업시행인가 신청이 없어 조합원 지위 양도를 예외적으로 적용받아 대책 이후 약 2억원 정도 떨어진 급매물이 나왔다. 현재 사업시행인가 신청으로 거래가 묶인 상태다.

 

개포주공1단지 경우 2004년 이전에 소유한 물건은 거래가 한 번까지 가능해 최근 4000만~5000만원 떨어진 전용 49.56㎡ 및 58㎡가 매물이 각각 1건씩 나왔다.


  이처럼 강남 아파트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만, 실제 거래로 이어지는 사례는 드물다. 이는 지난해 강남이 과열되면서 일부 단지의 경우 가격이 3~4억원 이상 급등한 상태라 매수자들이 좀 더 가격이 떨어지길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잠실주공 5단지의 경우도 아직 사업시행인가를 받지 못해 거래가 가능하지만 매수자들이 가격이 더 빠지길 기다리고 있어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전용 103㎡ 경우 전달 대비 1억원 가량 빠진 14억1500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


  하지만 매도자들 역시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통과를 기다리면서 아직 버티고 있는 중이다. 사실상 도계위 통과가 확실한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매물을 내놓지 않거나 가격을 더 떨어뜨리지 않고 있다.


  기존 아파트의 경우는 입주민들이 집값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인근 공인중개소에 급매물이 나오는 것에 대해 입단속을 하는 등 매도자도 치열한 눈치 싸움을 벌이고 있다.


  반포의 한 공인중개소는 "대책 이후 조금씩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매수를 하기에는 고점에 있다고 판단하는 수요자들이 많다"면서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시기가 다가오거나 9월 가계 부채 대책 이후 한 차례 더 조정이 있을 것으로 판단한 매수자들이 관망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강남의 A공인중개소도 "투자자들이 아직 매매가가 바닥을 찍기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강남은 돈 있는 사람이 많아 규제에 큰 영향은 없지만 매도자들 역시 최대한 가격이 빠지지 않도록 애 쓰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다음달 발표 예정인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가을 이사철 분위기에 따라 현재와 같은 눈치싸움이 조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책 발표 이후 2~3개월이 지나면서 조금씩 시장이 안정되고 호가가 더 이상 떨어지지 않으면서 매수자들도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


  올해 연말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입주 물량이 쏟아지는 것도 변수다. 입주 물량이 늘어나면서 어느 정도 가격 조정이 일어나 매수자들이 원하는 가격대가 나오면 거래가 진행될 여지가 있다. 매도자들 역시 양도세 중과가 부담돼 내년 4월 이전에 기존 아파트를 내놓으면서 가격을 더 내릴 수도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강남의 경우 예전 종부세 도입 때도 일부 버틴 사람들도 있고, 보유세가 도입되더라도 타격이 없는 사람들도 있어 실제 매물이 많이 나올지는 의문"이라면서도 "하지만 최근 정부의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워낙 강해 물건을 내놓으려는 사람들이 있어 연말쯤엔 조금씩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