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철강업계, 정부와 손잡고 美 수입 규제 대처키로

백운규 장관 "통상현안에 민관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야"
업계, 전기요금인상 추진 등에 강력 우려 전달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 철강업계 수장들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30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에 참석, 정부와 손잡고 미국의 전방위적인 수입 규제 강화 방안에 대해 공동 대처키로 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은 이 자리에서 미국의 전방위적인 수입 규제 강화에 대해 정부 차원의 통산 현안 대응 방안을 모색해달라는 업계 차원의 건의에 "주요 철강 수입국의 수입규제 확대, 미국의 232조 안보영향 조사 등 통상현안에 대해 민관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 트럼프 정부가 우리나라 업체에서 생산하는 열연 강판, 열연 후판, 냉연 강판 등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최근에는 선재까지 반덤핑 조사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의 조치에 따른 대응 차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 제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한다는 행정각서에 서명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한국산 철강 수입 제한 작업을 위한 실무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한미 정상회담이 끝난 직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1순위 업종으로 우리나라 철강업계를 거론하며 압박하기도 했다.


  미국 트럼프 정부는 우리나라 철강업체가 덤핑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을 불공정 거래로 규정, 한미 FTA 재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아울러 백 장관은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추진, 환경규제 확대 등과 관련 업계 우려에 대해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철강업계는 이날 산업용 전기요금이 인상될 경우 매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를 강력 표명했다.

  한전에 따르면 2015년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한 기업은 현대제철로 1만2025GWh를 소비했다. 3위는 포스코로 9391GWh, 동국제강이 13위로 2490GWh의 전력을 소비했다. 철강업체 3곳이 전력 소비량 상위 15개 기업에 포함된 것이다.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철강업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많다는 점이 고려됐으면 좋겠다"며 "전기료의 급격한 인상이 자칫 국내 철강산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까 걱정이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