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은·기업 등 금융 공기업 8곳, 사용자협의회 복귀

산은·수은·기은·기보·신보 등 8곳 복귀 신청
금융노조 "나머지 사용자, 고소 등 법적 절차"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금융 공기업 8곳이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한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전날까지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한 은행과 금융 공기업에 복귀를 요청한 결과 금융 공기업 8곳이 재가입을 신청했다. 지난해 3월 탈퇴한 이후 약 1년 반만이다.


  복귀 의사를 밝힌 곳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자산관리공사·주택도시보증공사·한국기업데이터 등이다. 사용자협의회에 남아있던 한국금융안전까지 포함하면 모두 9곳이다.


  다만 산별교섭이 당장 재개될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아직 24곳의 금융사들이 사용자협의회 복귀 의사를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먼저 복귀한 금융사들과 교섭을 할지, 나머지 사업자 대표를 기다릴지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상황을 지켜보면서 논의할 것"이라며 "어제까지 사용자협의회에 가입하지 않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부당노동행위로 고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권 산별교섭은 지난 2010년부터 진행됐으나 지난해 성과연봉제 도입 논의로 파행을 빚으며 중단된 상태다. 노사간 갈등이 격화되면서 지난해 3월 금융 공기업들이 사용자협의회를 먼저 탈퇴했고, 같은 해 8월 시중은행들도 잇따라 나갔다.


  이후 금융노조는 금융사 33곳의 대표들에게 사용자협의회 복귀와 함께 산별교섭 참석을 요구해왔다. 지난달 17일부터 31일까지 세차례에 걸쳐 교섭 자리를 마련했지만 사측의 불참으로 파행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협의회장인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은 산별교섭 제도 개편과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테스크포스(TF)팀 구성을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산별교섭 재개가 우선이라는 입장인 금융노조가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하지 않은 사측을 상대로 강경 대응을 예고한 상황이어서 양측의 대립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