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거래소 노조 "이사장 선임 절차 원점 검토해야"

추천위 오는 13일 신청자 서류 심사 완료···일주일 내 윤곽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한국거래소 노동조합은 7일 현재 거론되고 있는 내외부 이사장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고, 이사장 선임 절차를 원점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거래소 이사장에 유력하다고 보도되는 후보는 구태의연한 관피아 낙하산이고, 여기에 무능하거나 부도덕한 내부 임원 출신 지원자들까지 부화뇌동하고 있다"며 "언론에 언급된 지원자들은 내부와 외부를 막론하고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마감된 거래소 새 이사장 공모에는 10여명이 신청했다.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행정고시 27회), 이철환 전 시장감시위원장(행시 20회), 김재준 현 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장, 최홍식 전 코스닥시장본부장, 박상조 전 코스닥위원장, 이동기 거래소 현 노조위원장, 유흥렬 전 노조위원장 등 약 10명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와 내부 출신 간의 경쟁 구도인 가운데 관료 출신 김광수 전 원장이 최근 유력 후보로 급부상했다. 거래소 이사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는 오는 13일까지 서류심사를 마치고 면접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오는 28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선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거래소 이사장 후보의 윤곽이 일주일 내 나타날 전망이다.


노조는 또 신임 이사장 선임은 '지배구조 모범규준'을 따라야 하는 데 준수하고 있지 않다며 "이사장 선임 (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거래소는 모범규준을 준수하지도 그 이유를 설명하지도 않는다"며 "누가, 어떠한 원칙과 절차를 거쳐, 누구를 추천하지는지 이 모든 것이 유독 거래소에서만 보안이다"라며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사전적 검증과 사후적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또 "추천위원 9명 중 5명이 박근혜 정권에서 선임된 사외이사이고 나머지 4명도 규제 대상인 금융투자업자나 상장법인 임원이다"라며 "이들이 관료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거래소 이사장 추천위는 거래소 사외이사 5명,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대표 각 1명, 금융투자협회 추천 2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노조는 ▲과거 인사실패에 책임 없는 독립적 인사로 이사장후보추천위원회 재구성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에 따라 임원 선임의 공정한 원칙과 투명한 절차 보장 ▲임원 선임 절차에 주주, 노동자, 시민사회 등 폭넓은 이해 관계자의 참여 보장 등 3가지를 거래소에 요구했다.


노조는 이어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거래소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노동자 및 시민사회와 연대해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거래소 이사장 후보 신청을 낸 유흥열 전 노조위원장은 이날 거래소 기자실에서 "임직원들이 지난 10년간 관치와 낙하산의 적폐로 엄청난 고통을 겪어 이번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 거래소에 또 무슨 일이 발생할지 걱정이 많다"며 "더 이상 관치와 낙하산 적폐가 거래소에 지속되서는 안 되며 자산이 거래소 내에 쌓인 적폐를 가장 잘 알고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추천위로부터 오는 13일까지 심사를 마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