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산재경험 노동자 트라우마 치유 정부가 돕는다

12일부터 대구·경북·부산 시범 운영···11월 전국 확대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붕괴, 협착, 절단, 동료자살 등 재해를 경험 또는 목격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불안장애 증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고용노동부는 이달 12일 대구·경북·부산 지역을 시작으로 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 11월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11일 밝혔다.


  고용부는 지방노동청의 사망재해 발생 현장에 대한 조사과정에서 트라우마 관리 필요성이 확인되면 직접 해당 사업장에 트라우마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지도·권고하고, 노동자에게 가까운 근로자건강센터를 방문해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게 된다.


  특히 50인 미만 중소 사업장은 근로자건강센터에서 사건충격도(IES-R) 검사, 심리상담 서비스 등 트라우마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되며 상담내용은 최대한 비밀이 보장된다.


  고용부는 우선 붕괴, 협착, 끼임, 충돌, 신체절단, 추락, 동료의 자살 등 노동자의 충격이 큰 사망재해를 중심으로 지원하고, 상담인력 확충을 통해 지원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그동안 준비해온 상담매뉴얼을 바탕으로 9~10월 대구,경북, 부산지역 사업장을 대상으로 표준 상담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후 11월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김왕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노동자가 동료의 참혹한 재해로 겪게 되는 충격과 불안장애를 이겨내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정부의 중요한 책무"라면서 "사업장에서도 노동자가 트라우마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배려해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