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료 카드결제 쉬워진다···증권사 이자율도 개선될 것

금감원, 소비자 자문위원회 첫 회의···우선과제 선정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앞으로 보험료를 카드로 결제하기가 좀 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저금리 기조에도 꿈쩍 않는 증권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도 개선된다.


금융감독원은 21일 원장 직속 자문기구인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어 두 가지 과제를 우선추진 과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6월말 현재 개인영업을 하는 41개 보험회사 중 보험료 신용카드 납입을 허용하고 있는 회사는 31곳(75.6%)이다. 그러나 카드 수수료 부담 등을 이유로 텔레마케팅(TM) 등 특정 판매채널에 한해 카드납입을 허용하거나 특정 카드사에 대해서만 카드납입을 허용해 전체 보험료 납입액 중 카드납입 비중은 9.7%에 그쳤다.


금감원은 카드사, 보험회사 및 관련 금융협회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가맹점의 카드 납부 및 선진국 사례 등을 참고해 10월 중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증권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도 손 본다. 최근 코스피가 2450포인트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주식시장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개인투자자 신용거래융자 잔액은 지난 7월 기준으로 8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저금리 기조에 따른 조달금리 하락에도 일부 증권회사는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조정하지 않고 과거 고금리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현재 이자율은 5.7%에서 11.75%에 이른다. 연체 이자는 9.0~15% 수준이다. 금감원은 시장금리 변화에 따른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의 적정성을 자체 점검 및 평가하고, 이자율 변경근거를 유지하는 등의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토록 했다.


이와 함께 금융소비자가 증권회사별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수준을 쉽게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비교공시도 확대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2가지 과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관련 업계와 협의해 최대한 조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