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휴대전화 유통점 '고가요금제' 강요에 이통업계 해결책 없어 고심

"대리점과 판매점은 사실상 자영업···이들에게 이래저래라는 영업자유 뺏는 것"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이동통신업계는 일부 대리점에서 고객들에게 고가요금제를 강요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직영점이 아닌 대리점이나 판매점의 경우 본사 차원에서 이를 막을 마땅한 방법이 없어 고심하고 있다.

 서울의 한 휴대전화 대형 유통점이 하부 유통점 10여곳에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을 7만원대 이상 고가 요금제에 가입하는 조건으로 판매토록 지침을 내린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업계는 이 같은 대형 유통점의 행태에 대해 "본사 정책이 아닌 일부 대리점에 국한된 사례"라며 선을 그었다.

 과거에는 대리점이 이동통신사를 바꾸는 번호이동, 통신사를 유지한채 스마트폰만 교체하는 기기변경 등 가입유형에 따라 지원금에 차별을 두는 경우는 존재했다. 하지만 이번 사례는 요금제를 차등해 가입을 받았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통업계는 이번 사례와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막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직영점, 대리점, 판매점으로 나뉜 스마트폰 유통구조 탓이다. 직영점은 본사가 직접 관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본사와 계약을 맺고 판매를 위탁하는 대리점과 이동통신 3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점은 사실상 자영업에 가깝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 A는 "직영점의 경우 본사에서 직접 통제가 가능하지만, 판매점과 대리점에는 지침정도만 내린다"며 "본사가 일일이 옆에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대리점과 판매점은 자영업자들이라고 봐야한다. 이들에게 이래라 저래라 한다면 영업자유를 뺏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점이 고가 요금제를 선호하는 이유는 이통사가 지급하는 인센티브 때문이다.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고객을 유치하면 이통사는 요금제에 따라 일정 금액을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고객들이 가입하는 요금제가 고가일수록 가져가는 인센티브도 많아진다. 

 업계 관계자 B는 "대리점이 가입자를 모아 유지하면 일정부분 수수료를 본사에서 지급한다"며 "대리점의 매출은 대부분 이 수수료에서 나온다. 대리점 입장에서 저가요금제 보다 고가요금제를 유지시키는 것이 이득"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유통점을 관리하는 이통사는 "고객 유치 건수에 따라 유통망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며 "당사가 유통망에 고가요금제 가입을 강요하진 않는다"고 해명했다.

 또 "요금제 수준에 따라 일부 인센티브가 차이는 있으나, 이는 자동차나 보험 등 대부분의 영업현장에서 판매조직을 독려하기 위한 공통된 현상으로, 고객들의 요금제 선택과는 거의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입자의 30%가 최저가요금제(29)를 선택하고 있는 점에서 보여지듯이 고객들에게 충분한 요금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다"며 "당사는 향후 일부 유통망의 일탈 행위가 없도록 더욱 철저히 유통망 관리감독에 나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