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00억대 교비횡령'···'사학비리' 국민제보 잇따라

사학혁신추진단 27일부터 접수
국민제안센터 통해 서류제보만 8건
교비횡령·인사전횡 등 비리 백태
증빙서류 제출 의향 밝힌 전화도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교육당국이 국민제안센터를 통해 비리사학에 대한 제보를 받기 시작하자 교비횡령, 인사전횡 등 관련 제보와 폭로가 잇따르고 있다.


  28일 교육부 사학혁신추진단에 따르면 비리사학에 대한 제보창구를 연 첫날 27일 서류 형식으로 국민제안센터로 접수된 제보만 8건이다. 추후 증빙서류 제출 의향을 밝히거나 제보접수 경로 등을 문의하는 전화도 수십통 걸려 왔다.


  사학혁신추진단 관계자는 "경남의 A대학에서 100억대 교비횡령이 있었다는 제보를 입수했고 B재단이 교수에 대한 인사 전횡을 휘둘렀다는 폭로도 있었다"고 말했다.


  사학혁신추진단은 사립학교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사실관계를 파악할 예정이다. 사립학교법은 교비회계 예산이 교육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쓰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또 교원과 교직원 인사의 경우 총장의 제청을 밟도록 돼 있다.


  사학혁신추진단 관계자는 "사학비리는 더 이상 발생해선 안 된다"며 "감사인력과 정부의 의지 부족 등으로 촘촘한 관리가 이뤄지지 못했던 것이 한 원인인 만큼 우선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보받은 내용을 철저히 조사한 후 근본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해 사학혁신추진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계부정, 인사부정, 족벌경영 등 비리를 저지른 사학에 대한 비리는 국민제안센터뿐 아니라 교육부 홈페이지(www.moe.go.kr)를 통해서도 접수 가능하다. 사학혁신추진단은 접수된 제보 등을 검토해 시정명령과 관련 규정 개정을 요구하고 필요하면 바로 현장조사와 감사에 나설 방침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