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당국, 증권사 고금리 장사 제동···신용거래융자 이자율 인하 될까?

업계 최고 이자 키움증권도 11월부터 인하 동참
내부통제기준 마련하고 평균 이자율 등 공시 확대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증권업계의 고금리 장사에 제동을 걸면서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인하 행렬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신용융자는 투자자가 일정한 증거금을 주고 증권사로부터 주식거래를 위한 매매대금을 빌리는 것을 말한다. 즉 빚을 내서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올 들어 증시가 활황세를 보이면서 신용거래융자 잔액이 증가하는 추세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하반기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이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낮춘 데 이어 키움증권이 11월 이자율 인하 행렬에 동참한다.


업계 최고 수준의 이자율로 비판을 받던 키움증권은 1~15일간 최고 연 11.8%의 이자를 받던 기존 방침을 바꿔 1~7일간은 연 7.5%, 8~15일은 연 8.5%를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16~90일은 연 9%, 90일 초과는 연 9.5%의 이자율을 적용해 단기 이자율 인하로 예상되는 손실을 메울 계획이다.


앞서 NH투자증권은 지난 8월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1~7일 구간을 새로 만들고 이 구간의 이자율을 업계 최저 수준인 4.5%로 책정했다.


신한금융투자도 같은 달 1~30일 구간 이자율을 7.5%에서 6.5%로, 31~60일 구간 이자율은 기존 8.5%에서 7.5%로 각각 1%포인트씩 인하했다.


이에 앞서 KTB투자증권과 유진투자증권도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낮췄고,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베스트투자증권과 메리츠종금증권 등도 이자율 인하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들이 이처럼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낮추는 것은 금융감독원이 증권사들의 신용융자 금리 산정체계를 점검하며 고금리 대출에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기준금리가 낮아졌는데도 증권사들의 신용융자 금리는 수년째 그대로라며 불합리하다고 지적해왔다.


이에 대해 증권사들은 금리 인하로 빚 잔치를 조장할 수 있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금융당국은 신용거래융자에 대해 최소 140% 수준의 담보비율을 유지해야 하는 제어장치가 있는 만큼 금리 인하 부작용이 크지 않다고 봤다.


금감원 관계자는 "증권사들은 신용거래융자에 대해 최소 140% 수준의 담보비율을 유지하는데 담보 평가액이 기준에 미달할 경우 융자금액을 회수하거나 담보로 잡은 주식을 파는 반대매매 행위도 할 수 있다"며 "이러한 안정장치가 있기 때문에 금리 인하로 신용융자가 크게 늘어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증권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올해 안으로 시장금리 변화에 따른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의 적정성을 자체 점검·평가하고, 이자율 변경근거를 유지하는 등의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증권사별 신용거래융자 평균 이자율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공시 체계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자율 인하를 유도할 방침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합리화 방안 발표로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인하 바람이 확산되고 있다"며 "고객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치열한 눈치작전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