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가전업계, 정부와 손잡고 미국發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동대응 모색

11일, 대한상의회관서 세이프가드 차단 대응책 마련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정부와 함께 미국의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조치)' 발동 검토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11일 업계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 삼성전자, LG전자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1시께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의회관에 모여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 검토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
 
  산자부에서는 강성천 통상차관보가 참여하고 삼성과 LG전자도 통상 관련 임원을 비롯해 실무 담당자들이 참석해 머리를 맞댄다.


  업계에서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가 지난 5일(현지시각) '삼성전자와 LG전자 대형 가정용 세탁기로 인해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보았다'고 판단한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번 ITC 결정이 최근 미국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기조와 맞물려 실제 세이프가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에서다.


  이날 회의에서는 ITC가 최근 '삼성·LG전자 세탁기로 인해 자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며 내놓은 결정이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반박할 논리와 함께 오는 19일 미국에서 열릴 구제조치 공청회에 앞서 ITC 측에 제출할 서류 내용 등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ITC가 한국산 세탁기 때문에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결정한 데 대해 실망감을 표시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견해를 밝혀왔다.


  삼성전자는 지난 6일 미국 법인 자체 뉴스룸에 "ITC의 결정에 대해 실망스럽게 생각한다"며 "삼성전자 세탁기에 대한 수입 제한은 (소비자) 선택을 제한하고 가격 상승, 혁신 제품 공급 제한 등으로 이어져 결국 미국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우스캐롤라이나에 북미 가전 공장을 건설해 가장 혁신적인 세탁기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은 변함없이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앞으로 나올 구제조치가 이 공장의 건설과 가동을 방해, 미국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도 오는 19일 열릴 청문회에서 '월풀이 피해를 보지 않았음을 적극적으로 소명할 계획' 등을 밝히며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미국 ITC 조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