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감원, 여야 '채용비리' 한목소리 질타에 "면목 없다"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17일 열린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는 최근 불거진 금감원 채용비리 사태로 초반부터 의원들의 호된 질타가 쏟아졌다. '비리 종합세트', '참담하다', '충격적'이라는 집중포화에 최흥식 금감원장은 "면목 없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첫 질의에 나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은 금융기관을 감독하는 최고의 기구"라며 "그렇기 때문에 어느 기관보다 집행은 엄정하고, 절차는 공정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이 의원은 "그러나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참담하기 그지 없다"며 "공정하게 절차를 집행해야 할 감독기관에서 어떻게 취업비리가 있을 수 있느냐. 어쩌나 이 지경까지 온 것이냐"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비단 수장 한 사람만의 잘못이겠느냐"며 "직원 한 명이라도 양심선언을 했으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상황이 이런데) 오늘 국감에서 나오는 구체적인 답변들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공정하게 집행하겠다는 자세와 마음 없이 아무리 질의를 하고 답변을 한들 이 집단에 희망이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현재 이대로는 안 된다"며 "임직원 한 분 한 분이 독립된 기관이라 생각하고, 설령 상사가 잘못된 지시를 하거나 회유하더라도 양심선언을 하거나 내부고발을 해서 떳떳하게 이 기관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인사·조직문화 혁신 태스크포스(TF) 구성원에 (채용비리에 연루돼) 사표를 내고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부원장보가 포함돼 있었다"며 "이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이러한 비리 대상자를 TF 구성원에 포함할 정도로 금감원 자체 혁신 역량이 부족하다는 얘기"라며 금감원의 조직 쇄신을 위해 TF를 보다 확실하게 운영할 것을 주문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금융검찰'이라 불려야 할 감독원이 '비리 종합세트'라는 오명에 처해 있다"고 개탄했다.


  김 의원은 "금감원에서 주로 저질러지고 있는 채용비리의 근원을 살펴보면 주로 금감원 또는 금융위 출신 퇴직 간부들이 외부에 있으면서 청탁을 하는 데서 비롯된다"며 "결국 '관피아'와 연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과거 인간적인 연(緣)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반복되고 채용비리까지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인사청탁 등 로비를 차단하는 일에 더욱 신경써달라"고 요청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우리은행 채용비리까지 거론하며 금융권에 만연한 부정채용을 강하게 질타하기도 했다.


  심 의원은 "금감원은 인사비리나 채용청탁 때마다 이름이 빠지지 않는다"며 "우리 청년들이 든든한 백과 연줄, 재력이 빵빵한 집에서 태어나지 못한 것을 절망할 때 '그래도 최선을 다해보라'고 독려했던 저로서는 굉장히 미안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심 의원이 이날 국감장에서 공개한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추천현황'을 보면 국정원 직원 자녀부터 금감원 임원 자녀, 모 대학 부총장, 모 병원 원장, 모 기업 간부 자녀까지 기재됐다.


  심 의원은 "이 중에는 우리은행 고액 고객 자녀들도 상당수 있는데 어떤 자녀의 경우에는 '신규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나와있다"며 "이게 명백한 대가성 채용이 아니면 뭐냐. 아주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 채용비리에는 금감원도 두 건 올라가 있다. 금감원 요청에 우리은행 내부추천이 누군지도 확인됐다"며 "금감원은 내부감사를 통해 엄중조치하는 한편 우리은행을 검찰에 고발조치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흥식 금감원장은 "면목없다",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최 원장은 "원장으로서 현재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생각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관련 비리자를 엄중 조치하고, 다시 한 번 감사원 감사 결과를 받아들여 처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