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국감 증인으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등 IT 대표 대거 출석


[파이낸셜데일리=김승리 기자]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를 비롯해 주요 정보기술(IT) 업체 대표들이 30일과 31일 열리는 국회 정기국정감사에 대거 출석한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각각 30일과 오는 31일에 각각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정무위원회의 종합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앞서 이 GIO는 지난 12일 열린 국감에서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받았지만 해외 출장 등의 이유로 불참을 결정한 바 있다.


  이 GIO는 일각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포털의 불공정행위, 뉴스 부당 편집, 미래에셋 자사주 맞교환 논란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기 위해 국감 증인 참석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과방위 종합 국감에는 황창규 KT 회장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고동진 삼성전자 휴대폰 부문 사장 등도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황 회장을 비롯해 권 부회장 등이 국감에 증인으로 나서는 것은 처음이다. 여야는 이들 증인들이 출석한 가운데 단말기 완전 자급제, 휴대폰 출고가 인하 등에 대한 질의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 GIO 출석을 계기로 관심을 모았던 카카오의 김범수 이사회 의장은 과방위 종합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는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 GIO는 국감에 참석해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증인 출석을 결정했다"며 "글로벌 사업도 중요하지만 국감에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기 위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