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중·일 중앙은행 총재, 내년초 임기 마쳐...연임될까?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세계 각국이 그동안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마무리하고 긴축 기조로 전환할 준비를 하는 상황에서 주요국 중앙은행 수장들이 줄줄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내년 2월 임기를 마치는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후임자가 이번 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과 중국, 일본의 중앙은행 총재들도 모두 내년 초 거취가 결정된다.
  
한중일의 경우 모두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부채 비율에 대한 경고음이 나오고 있어 향후 긴축 정책을 진두지휘할 차기 총재가 누가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19차 당대회를 계기로 시진핑(習近平) 1인 권력체제를 공고히 한 중국은 인민은행 총재를 교체할 가능성이 크다.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는 지난 19일 열린 중국 중앙금융계통대표단 기자회견에서 은퇴에 대한 질문을 받고 "조만간"이라며 "결국 은퇴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지난 15년간 인민은행을 이끌어온 역대 최장수 총재다. 언론들은 70세를 앞둔 저우 총재가 내년 3월 양회를 전후해 은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차기 총재로는 궈수칭(郭樹淸) 은행감독관리위원회 주석, 차오량(蔣超良) 후베이(湖北)성 서기, 이강(易綱) 인민은행 부행장 등이 거론된다. 이중 궈 주석은 인민은행 부행장, 국가외환관리국 국장, 건설은행 회장,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주석 등을 두루 거친 금융통이라는 점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궈 주석은 저우 총재와 마찬가지로 시장 친화적인 성향이 강하고 국제적 감각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때문에 2기 시진핑 체제에서 '반시장' 정책으로 금융 개방이 후퇴할 것이라는 우려를 씻어줄 수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한편 퇴임을 앞둔 저우 총재는 중국의 과잉 부채와 금융 개혁 지연 문제에 대한 쓴소리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는 지난 10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경제를 더 개방하고, 외환 거래 시스템을 정비하고, 당국의 외환 시장 개입을 줄여야 한다"며 "어떤 국가도 엄격한 외환 통제를 통해 시장 개방을 이뤄낼 수 없다. 개혁을 지체한다면 우리는 더 많은 비용을 치르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당대회 기간 중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중국은 기업 채무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가계부채가 너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을 막아야 한다고 조언했다.민스키 모멘트는 급격한 부채 증가에 기댄 경기 호황이 끝난 뒤 채무자의 상환 능력이 악화되면서 자산 가격이 붕괴되고 금융시스템이 충격을 받는 시점을 말한다.


◇구로다 총재 연임 유력…양적완화는 계속된다

 내년 4월 임기가 끝나는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총재는 연임 가능성이 거론된다. 구로다 총재는 아베노믹스의 핵심인 '공격적 양적완화' 정책을 진두지휘해온 인물이다. 마이너스 금리와 양적완화를 통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경기 진작을 유도했다. '잃어버린 20년'으로 불리는 저물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극약 처방이다.


자민당은 아베노믹스를 이번 중의원 선거의 승리 카드로 내세웠다. 선거에서 대승을 거둔만큼 경제정책 기조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구로다 총재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보는 이유다. 니혼게이자이는 지난 28일 "아베 총리가 중의원 선거에서의 승리가 확실해진 시점에서 '(구로다가) 잘해온 만큼 특별히 바꿀 이유는 없다'고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행 총재 임명에는 국회 동의가 필요한 만큼 내년 1월 정기 국회에서 구로다 총재의 연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긴축 기조 전환을 공식화한 미국이나 완만한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을 선언한 유로존과 달리 일본은 여전히 공격적인 양적완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구로다 총재는 지난 15일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방문한 워싱턴에서 "(물가상승률) 2% 목표 달성은 아직 멀었다"며 "가능한 빨리 물가안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완화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세계 경제의 회복세가 이전보다 광범위하게 나타나고는 있지만 정책 입안자들은 부진한 물가상승률과 생산성 저하,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요인들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 내년 3월 임기 만료…금리인상 시동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내년 3월 임기를 마친다. 한은 총재는 4년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는게 일반적이어서 현 정부가 조만간 후임 인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은법 상으로 연임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1980년대 이후 연임을 한 총재는 한명도 없다. 한은 총재가 정권과 진퇴를 함께 하는 것이 관례처럼 굳어져 있기 때문이다.


당초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조윤제 서강대 교수가 주미대사에 임명되면서 후임자 인선은 안갯 속이다. 시장의 관심은 이 총재가 퇴임 전 금리 인상을 하느냐에 쏠려 있다. 현재 이 총재는 한중일 중앙은행 총재 중 가장 적극적인 금리 인상 신호를 켜고 있다.


이 총재는 지난 2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경기회복세가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물가도 목표 수준에 수렴하는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는 시점에 금리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며 "중기적으로 물가가 2%에 수렴하고, 경제성장률이 2.8~2.9%의 잠재성장률 수준을 기조적으로 보일 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당초 전문가들은 한은이 올해까지 금리를 동결하고 시장 상황을 봐 가면서 내년 초부터 인상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올해 경제 성장률이 3%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성장세가 양호해졌고 가계부채 증가세 억제책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인식이 점차 커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