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0~30대 여성 표적 보이스피싱 '기승'…피해액 7억7천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최근 20~30대 젊은 여성을 표적으로 하는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9월 한 달간 금감원과 수사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피해금이 1000만원 이상인 20~30대 전문직·사무직 여성은 총 38명이었다. 이들의 피해액은 총 7억7000만원에 달했다.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점점 교묘하고 대담한 수법을 사용했다. 예컨대 고액의 현금을 인출하는 경우 은행 창구 직원이 보이스피싱 여부에 대해 문진을 실시하기 때문에 사기범은 이를 피하기 위해 피해자가 '달러'로 환전토록 했다.


  여행 목적 등으로 달러 환전을 요청하면 자금사용 용도가 확인됐다고 생각해 문진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금감원 인근에서 피해자로부터 현금을 전달받은 후 '조사가 끝나면 돈을 돌려준다'며 피해자에게 금감원에 직접 방문하라고 속이기도 했다.


  금감원은 이들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취약한 이유로 대부분 사회 초년생인 점을 꼽았다. 개인정보를 입수한 사기범이 이름, 주민번호, 직업, 직장동료까지 자세한 정보를 알고 있어 사기임을 의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또 남성에 비해 사회진출이 빨라 결혼자금 등 목돈을 모았을 가능성이 높고, 스스로를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수사기관 등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화로 수사기관 등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나 현금전달을 요구하면 100% 보이스피싱임을 명시해야 한다"며 "은행에서의 보이스피싱 예방 문진 제도를 집중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