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국 아파트 전셋값 5년 3개월만에 '하락 전환'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고공행진하던 전국 아파트 전셋값이 이번주 하락했다. 이같은 하락세는 5년 3개월만에 처음이다.


  29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27일 기준 전국 전세가격은 0.01% 하락했다. 전주 보합에서 하락 전환했다.


  전국 아파트 주간 전세가격은 지난 2012년 8월 둘째주 0.04% 하락한 것을 마지막으로 연일 상승세를 이어갔다. 올해 전셋값은 이미 높은 상태인데다 연이은 규제와 입주물량 증가 여파로 주춤했다.


  이달들어 보합세를 보이던 전셋값은 마지막주에 하락 전환했다. 이같은 하락세는 약 5년3개월만에 처음이다. 이번주 전세가격은 수도권에서 0.01%상승한 반면 지방에서는 0.03%하락했다.


  서울(0.05%)은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이사 비수기에 접어들면서 강북·강남권 모두 상승폭이 축소됐다. 서울 강북권(0.04%)은 학군 선호도가 높고 강남 접근성이 좋은 광진구에서는 상승한 반면 전세매물이 많은 노원구와 도봉구는 하락했다.


  강남권(0.06%)은 문정법조타운과 지식산업센터 입주 등의 영향으로 송파구에서는 상승한 반면 신규입주와 재건축 이주 마무리 등의 여파로 강동구는 하락 전환했다. 서초구는 노후 아파트를 중심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인천은 0.05% 오른 반면 경기는 0.02%떨어졌다.


  지방은 전체적으로 하락폭이 확대됐다. 세종은 도담동 등 행복도시 내 선호지역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지속됐다. 대구는 정비사업 이주 수요가 많은 중구에서 상승했다. 강원은 신규 입주아파트 전세공급이 많은 속초시와 원주시를 중심으로약 3년2개월만에 하락 전환했다. 부산과 충북, 경북 등도 하락세가 지속됐다.


  주요 시도별 전세가격은 세종(0.11%), 전북(0.07%), 대전(0.06%) 등은 상승한 반면 광주는 보합했다. 경북(-0.17%), 경남(-0.14%) 등은 하락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