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주열 "내년 3% 내외 성장...회복세 이어질 것"

"금리인상 속도, 성장률·물가 흐름보며 신중히 판단"
"환율, 금리인상만으로 예단 어려워…쏠림시 대응"
"집값 추이, 정부 정책 감안해 눈여겨 볼 것"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내년에도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다만 앞으로의 금리인상 속도에 대해서는 신중론을 내세웠다.


이 총재는 30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1.50%로 인상한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반도체 수출이 워낙 호조를 보이고 4차 산업혁명의 진전 속도를 볼 때 당분간 반도체 열기의 호조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의 정책에 힘입어 소비 회복세도 진전된다면 내년에도 3% 내외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 3분기 경제성장률 1.4%를 기록하며 연 3.0% 성장률 달성이 무난해진 가운데 내년에도 비슷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진단한 것이다. 지난달 한은이 전망한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9%이다.


금리인상 속도에 대해서는 "성장률과 물가의 기조적인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신중히 판단해 나갈 것"이라며 "통화완화를 축소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고려할 요인이 많다. 국내 경기와 물가를 중요하게 보지만 국제 경기의 여건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신중히 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 연준이 금리를 올린다고 해서 곧바로 우리나라의 금리를 결정짓는 것은 아니고, 그것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다음달 금리인상을 예고한 상황이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25%p 인상해 1.50%로 결정했다. 이날 금통위에서는 조동철 금통위원이 금리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금리동결 소수의견을 냈다. 


이 총재는 금리인상으로 인해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낮게 봤다. 그는 "금리를 인상하면 내외금리차 확대로 원화강세 요인이 될 수 있지만 환율이라는 것은 내외금리차뿐 아니라 대내외 경제상황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 투자자들의 리스크 태도 등에 훨씬 더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금리인상만을 갖고 환율 추이를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쏠림현상 등으로 환율 변동성이 과도할 경우에는 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민층 가계빚 부담 증가로 이어지는 금리인상의 일부 부작용과 관련해선 "금리를 올리면 가계부채 상환 부담을 늘리는 측면이 있겠지만 연금소득에 의존하는 고령가구에는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고, 주택시장 안정에 기여하게 되면 주거생활비 감소효과 등 순기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에 따른 파급경로에 대해서는 "최근 금리인상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1·3년물 채권 금리가 따라 움직이는 등 대체로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고 본다"며 "과거에도 보면 기준금리를 조정하면 시장금리와 수신금리가 순차적으로 움직이고 그 영향이 경제 전반에 파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택가격 전망과 관련해서는 "금리정책이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안줬다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며 "정부가 부동산 대책,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을 내놓은 만큼 모든 것을 감안해서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움직일지 눈여겨 볼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