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현종 통상본부장 "FTA로 신시장 무대 넓혀나가야"

한·미FTA 4차례 공청회·간담회 의견수렴…개정협상 추진계획 국회 보고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해 한미FTA 개정협상 등에 대한 전략을 숙의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회의에서 "통상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기술과 혁신을 토대로 세계로 나가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통상정책을 추진해 나가야한다"며 "FTA는 지정학적 역학관계도 전략적으로 활용해 기민하게 추진하고, 나아가 신산업과 서비스·투자를 연계한 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남방과 북방을 비롯한 신시장으로 무대를 넓혀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 FTA 개정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통상절차법상 경제적 타당성 검토 및 공청회를 포함한 의견수렴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개정협상에 대비한 추진방향 및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한미FTA 개정관련 공청회는 지난달 10일과 지난 1일 2차례 개최됐으며, 이와 함께 농축산업계(11.22), 제조업계(11.23) 간담회도 개최됐다.


산업부는 그동안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한미FTA 개정협상 추진계획을 수립해 국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한미FTA 이외에도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TA) 협상 추진계획, 제11차 WTO 각료회의 대응계획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5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메르코수르는 남미지역 인구의 70%(2.9억명), GDP의 76%(2.7조달러)를 차지하고 있는 잠재력이 큰 유망시장으로, 지난 2004년 한·메 양측 정상합의에 따라 무역협정 협의를 시작해왔으며, 지난달 각국의 국내 절차가 완료됐다.


이에 우리 정부도 조속한 시일 내 통상절차법에 규정된 절차를 마무리해 조만간 메르코수르와의 협상 개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오는 10일부터 13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될 '제11차 WTO 각료회의'에 대비해 DDA(도하개발아젠다) 의제와 새로운 의제에 대한 대응 계획도 점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