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현미 국토부 장관 "내년 3월까지 일자리 로드맵 최우선으로 마련"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내년 3월까지 일자리 정책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면서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4일 오전 서울시 용산구 LS타워에서 열린 '제1차 국토교통 일자리협의체'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일자리 정책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일할 수 있어 행복하고, 일하면서 행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자리 협의체를 통해 산업계, 노동계, 학계, 연구계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내년 3월까지 국민의 시각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토교통 산업은 일자리의 15% 이상을 차지하나 국토교통 분야를 포함한 주력 산업들이 취업유발계수가 낮아지는 등 역동성을 잃어가고 있다"며 "건설과 운송업 일자리는 불공정 관행과 저임금 구조, 장시간 근무 등 근무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고 문제점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다섯가지 측면에 중점을 둔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혁신도시, 도시재생, 첨단 산단 등을 통해 '일자리 거점'을 육성해 지역의 자생적인 일자리 창출 기반을 튼튼히 할 것"이라며 "자율차, 드론, 스마트시티 등 신산업을 혁신성장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고 건설·물류와 같은 기존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항공정비사업(MRO) 등 서비스 산업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건설산업의 공정성과 일자리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운수업의 장시간 노동과 같은 문제들도 개선해 종사자 처우개선은 물론 국민들의 안전과 편리함을 보장하겠다"며 "국토교통 공공기관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항공기 조종사 등 전문 인력을 집중 양성하고 잡페어와 같은 일자리 매칭 기능을 강화해 구직자와 기업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토부가 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혁신성장을 견인해 전 국토의 일자리 창출 기반이 되는 '일자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부처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