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감원, 채용비리 여파로 경영평가'C등급'…성과급 30% ↓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채용비리와 방만경영으로 도마에 오른 금융감독원이 경영평가에서 역대 최하 성적인 'C등급'을 받았다. 이에 따라 임직원 성과급이 전년보다 30% 깎이게 됐다.


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금감원에 대한 2016년도 경영평가를 마치고 이같은 결과를 금감원에 통보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통상 경영평가는 매년 4~5월께 실시하는데 올해는 감사원 감사와 팀장 직무급 부당 인상분 이슈가 있어 어느 정도 정리가 된 11월로 시기가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2009년부터 외부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별도의 위원회를 통해 금감원에 대한 경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등급은 높은 순부터 S·A·B·C·D·E 등 총 6개 등급으로 나뉘며 각 등급에 따라 성과급이 차등 지급된다.


금감원은 그동안 B등급을 한 번 받은 것을 제외하고 줄곧 A등급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번에 C등급을 받으면서 경영평가 이래 최악의 성적표를 받게 됐다.


이번 경영평가 결과를 두고 일각에서는 잇단 채용비리와 방만경영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금감원은 2014년 변호사 채용비리에 이어 지난해 신입직원 채용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감사원 감사에서는 방만경영 문제가 지적되기도 했다.


C등급을 받게 됨에 따라 금감원 임직원의 성과급은 A등급에 비해 30% 줄게 된다. 임원의 경우 A등급이면 연간 기본급의 81%가 성과급으로 지급되지만 C등급은 54%로 떨어진다. 직원은 A등급일 경우 기준봉급(월급)의 180%, C등급은 140%가 성과급으로 지급된다.


한편 금융위는 내년도 금감원 예산을 대폭 삭감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올해 3666억원 대비 약 10% 증액된 약 4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금융위에 제출한 상태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금감원 예산통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예산안을 꼼꼼하게 살펴볼 방침"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