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 '부당노동행위' MBC 안광한 前사장 오늘 소환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MBC 전·현직 임직원들의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14일 안광한 전(前) MBC 사장을 소환한다.


  검찰이 MBC의 사장급 인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김영기)는 이날 오전 10시 안 전 사장을 출석토록 했다.


  고용노동부 서울서부지청은 지난 9월28일 MBC 김장겸 전 사장과 김재철·안 전 사장, 백종문 전 부사장, 최 본부장, 박용국 미술부장 등 6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조사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 전 사장 등은 2012년 파업에 참여했던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들을 부당전보하는 등 인사상 불이익을 주거나, 직원들에게 노조 탈퇴를 종용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또 기간제 근로자에게 최저임금 미만의 시급 지급, 근로기준법상 한도 초과 연장근로 등 개별관계법을 위반한 사례가 포함됐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본사 사장실과 경영국, 일부 전 경영진 자택 등에 대해 부당노동행위 관련 혐의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사장급 임원에 대한 첫 소환 조사가 실시됨에 따라 검찰 수사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전날 최기화 MBC 기획본부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사장은 다음주 소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