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최흥식 "금융사 지배구조 점검, 감독기관의 의무 중 의무...안 하면 직무유기"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9일 금융회사 지배구조 점검과 관련해 "통상 감독기관이 해야 할 의무 중 의무다. 안 했다면 직무유기"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취임 100일을 맞아 출입기자단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스케줄과 룰에 (지배구조 점검이) 있는데 감독기관이 리스크 매니지먼트(관리)나 내부 통제를 안 보겠다고 하면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셀프 연임' 등을 비판하며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 승계 프로그램에 대한 검사 방침을 밝힌 금융당국을 향해 금융권이 '관치'라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데 대해 적극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 원장은 "지난해 8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지배구조법)'이 시행된 이후 올해 들어 4개 금융사에 대해 검사를 진행했다"며 "그 전에 지적한 게 지켜지지 않아 그걸 다시 지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검사는) 원래부터 지주사 검사 스케줄에 있었던 것이고, 거기에 맞춰 한 것"이라며 "특정인을 노려 검사한 것은 아니다. 내가 그렇게 얄팍해 보이냐"라고 거듭 해명했다.


금감원은 지난 12일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에 경영승계절차와 사외이사제도 등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경영유의 제재조치를 내린 바 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내년 초 주요 금융사를 대상으로 지배구조와 경영승계 프로그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점검하고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를 두고 최근 연임에 성공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과 3연임에 도전하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돼왔다.


하나금융 노조 측이 금감원에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함영주 하나은행장의 '아이카이스트 부실대출' 비리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요청서를 제출한 데 대해서는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원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상화폐 피해 구제책과 관련 "(금융당국은) 금융상품이나 화폐로도 보지 않기 때문에 조심하라고 경고하는 것밖에 없다"며 "우리가 구제책을 마련하면 (과열양상이) 더 촉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일본의 경우 가상화폐 거래소를 인정해줬는데 거래가 폭주했다. 공인(公認)이 됐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겜블링 판을 공인하지 않는다. 구제책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증가 속도를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며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에서 나왔듯이 중저신용자들의 경우 내년에 금리인상 부담이 올 것이다. 이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문제를 알면 거의 해결할 수 있다"며 "(금융당국이) 지금 가계부채 문제를 굉장히 심각하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자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컨트롤해 나가겠다. 방안을 찾겠다면 믿어도 된다"고 자신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