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日, 내년 3월 초 TPP 체결 추진…캐나다 제외한 10개국 추진 중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일본 정부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조기 발효를 위해, 문화 예외조항을 주장하는 캐나다를 제외한 10개국만으로 내년 3월 초쯤 서명식을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NHK가 24일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내년 3월초에 일본이나 칠레에서 TPP 발효 서명식을 개최하기 위해 각 회원국들과 조정 중이다. 아베 신조 총리는 22일 베트남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도 협정의 조기 체결을 위한 협력을 강조하는 등 TPP발효를 위한 외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1월 일본을 포함한 11개국은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협정 발효를 위한 '핵심요소들'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바있다. 
 
  문제는 캐나다이다.  11월 각료회의 때에도 프랑수아 필립 샹파뉴 캐나다 통상부 장관은  '핵심요소들'에 합의했다는 성명에 반발하면서, "캐나다에게 최선의 협정이 되기 위해서는 아직 더 작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캐나다는 자국 '문화산업 저작권 보호'를 위해 TPP의 예외조항을 요구하고 있다.


   NHK는 일본 정부가 캐나다를 설득하고 있지만, 실패할 경우에는 캐나다를 일단 빼고 10개국 만으로 협정을 발효시키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이 탈퇴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규모가 쪼그라들었지만 여전히 TPP에는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2.9%, 교역량의 14.9%를 차지하는 11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회원국은 일본, 호주, 브루나이, 캐나다, 칠레, 말레이시아, 멕시코, 뉴질랜드, 페루, 싱가포르, 베트남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