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주열 한은 총재 "과열된 가상화폐 거래, 금융안정 위험 요인"

"디지털 화폐발행 가능성 등 꾸준히 연구해 나갈 것"
"내년 성장세 이어갈 것…추가 금리조정 여부는 신중"
"정부, 개혁 '골든타임' 놓치지 말아야"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전세계적으로 과열 양상을 빚고 있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거래에 대해 "금융안정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총재는 31일 '2018년 신년사'를 통해 "분산원장기술을 지급결제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요국 중앙은행과 민간은행을 중심으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가상통화 거래에 대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분산원장기술은 블록체인 기술로 가상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기도 하다.


이어 "디지털 혁신이 금융안정과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발행 가능성 등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며 추가 금리조정 여부를 신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지난달 6년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1.50%로 인상한 바 있다.


그는 "올해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되겠지만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당분간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통화완화 기조의 장기화로 금융 불균형을 심화시킬 가능성과 중장기적으로 성장과 물가에 미칠 영향에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계했다.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 성장세에 대해서는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봤다. 앞서 이 총재는 내년에도 우리나라 경제는 3% 내외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그러나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와, 주요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북한 리스크 등은 성장세를 제약하는 불확실성 요인으로 꼽았다.


이 총재는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따른 통상환경 악화로 세계교역 증가세가 둔화될 소지가 있는데다 북한 리스크가 수시로 부각되면서 경제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며 "저출산과 고령화,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가계부채 누증 등 우리 경제의 활력을 제약하는 구조적 문제들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가 한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기회복 모멘텀을 이어가면서도 경제체질 개선과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개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며 "정부와 민간 경제주체들이 협력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14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증가세가 빠른 점을 우려했다. 그는 "총량 수준이 높은데다 증가세가 소득에 비해 여전히 빨라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금융 안정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부채 증가율을 소득 증가율 이내로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추진 업무에 대해서는 "2019년 적용할 물가안정목표제의 운영여건을 점검하고, 목표 수준 등 개선할 점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며 "통화정책을 적시에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경제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확충과 분석방법, 전망모형 등을 꾸준히 개선해 성장, 물가 등 주요 거시경제변수를 정확하게 예측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빅데이터, 인공지능, 생체인증 등의 기술 발달로 달라진 지급결제 환경을 언급, "금융기관의 자금이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한은 금융망 구축 사업'을 향후 20~30년 후를 내다보며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직원들에게는 '퍼스트 펭귄(불확실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용기 내 도전)'과 같은 적극적인 자세를 제시했다.


이 총재는 "변화의 방향이나 시기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업무에 소극적으로 임하면 발전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어렵다"며 "진취적인 자세로 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