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항공업계, 평창올림픽 한 달 앞두고 한중 여행 정상화에 '촉각'

中 정부, 단체관광객 비자 발급 여부 지켜본 뒤 공급량 조절 예상
광저우 등 상하이 이남 지역 단체 비자 발급이 가늠자 될 수 있어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항공업계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한 달여를 앞두고 한·중 여행이 정상화될 수 있을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평창올림픽 특수 여부가 1월 중순께 판가름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달 9일 개막하는 평창올림픽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가 한국행 단체 관광객 비자를 1월 중순 또는 1월말까지 대거 발급해야 한다.


  항공업계는 일단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갈등 이후 줄인 중국 노선 공급량을 유지하면서 중국 정부의 단체 관광객 비자 발급을 지켜본 뒤 공급량 조절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중국은 지난해 한·중 관계 개선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지만 아직 사드 보복 이전 수준으로 여행객 이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견이 다수다.


  중국인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정부로부터 해외여행에 대한 승인(비자)을 받아야 하는데 개별 여행객과는 달리 단체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비자 발급 거부 상황도 여전하다는 것이다.


  한국 관광객의 60% 이상을 차지했던 광저우 등 상하이 이남 지역에서 단체 비자 발급 제한 조치가 풀리지 않을 경우 자칫 항공업계가 기대하는 평창올림픽 특수도 물거품이 될 수 있다. 


  대체적인 견해는 일단 '지켜본다'로 요약할 수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할 경우 중국 국적기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아 무리하게 중국 노선을 사드 보복 이전으로 되돌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 항공업계의 입장이다.


  수요가 많아질 경우 중국 노선에 투입되는 항공기 기종을 변경,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 일부 항공사들은 부정기편 추가 신청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가 전향적으로 비자를 발급할 경우 일단 중국 정기 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한·중 여행 정상화에 수혜기업이 될 공산이 크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중국 노선을 부정기편으로 운항하는 경우가 많아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특수를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단체 관광객 비자 발급을 1월에 전향적으로 해준다면 중국 노선에 투입되는 항공기 기종 변경 및 노선 확충 등을 통해 중국 관광객을 맞을 것"이라며 "중국 정부의 결정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