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파리바게뜨 노사, 노조 "협력사 빼라"...이견 재확인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직접고용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파리바게뜨와 제빵기사 노조 측이 3일 만남을 갖고 해결방안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노조 측은 사측이 추진하고 있는 3자 합작회사에서 협력업체를 제외시킬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 측 관계자 4명과 민주노총 측 관계자 및 소속 제빵기사 등 4명, 한국노총 측 관계자 및 소속 제빵기사 등 4명은 각각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2시간가량 협상을 가졌다.


  파리바게뜨 노사가 만나 간담회를 가진 것은 지난해 12월 20일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특히 지난 간담회에는 양 노조 측에서 민노총과 한노총 관계자들만 참석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각 노조 소속 제빵기사들도 참석했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에서도 노사는 여전히 입장 차이를 확인한 채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은 본사와 가맹점주,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3자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스'를 통해 고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양 노조는 해피파트너스가 아닌 본사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노총 화섬노조 관계자는 "고용노동부가 파리바게뜨 본사에 내린 시정명령은 본사 직접고용이 원칙"이라며 "본사는 이에 대해 책임있는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해피파트너즈를 통한 직접고용은 대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본사 측은 해피파트너즈 이야기를 또 꺼냈다"며 "구체적인 안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노총 관계자는 "해결 방안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 간담회 일정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함께 노조 측은 이날 해피파트너즈 참여 주체에서 당초 제빵기사가 소속돼있던 협력업체들을 제외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노총 관계자에 따르면 노조 측은 이날 협력업체를 뺄 것을 제안했으며 이에 사측은 수일 내로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한편 파리바게뜨 측은 이날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서를 쓴 직원이 430명가량의 신입사원을 포함해 4500여명이 됐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가 직접고용 지시를 내린 시정대상은 5309명으로 이 가운데 1000여명이 아직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셈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