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부 조직개편…3실1국10관 체제 전환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환경부가 생활환경정책실을 신설하고 정책기획관의 자리를 마련하는 등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16일 환경부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의 '환경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2실 4국 6관 41과 3팀' 체제에서 '3실 1국 10관 41과 5팀'으로 전환된다. 시행은 오는 22일부터다.


  개정령은 환경부를 물·대기·폐기물 등 분산됐던 조직을 '자연환경'과 '생활환경' 등 2축으로 개편하는 것이 주내용이다.
 
  구체적으로는 생활환경정책실이 신설돼 기존 기획조정실·자연환경정책실(전 환경정책실) 등과 함께 3실 체제로 전환된다.

  또 4국(局) 중 '물환경정책국'을 제외한 나머지 3개국은 각각 '기후미래정책국→기후변화정책관', '자연보전국→자연보전정책관', '자원순환국→자원순환정책관'으로 전환된다.물환경정책국은 향후 '물관리 일원화' 추진으로 조직이 확대되는 시기와 맞물려 개편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책기획관도 신설됐다. 이 자리는 기획조정실장을 보좌해 기획·예산·조직 업무와 부처간 정책조율, 국회 대응 등의 업무를 맡는다. 정책기획관 아래에는 '지속가능전략담당관'이 새로 생긴다. 새정부 핵심 과제인 지속가능한 정책과 미래기획 등을 전담하게 했다.


  또 지능화되는 환경범죄에 대한 환경감시·기획수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환경감시팀을 '환경조사담당관'으로 승격하고,환경교육정책을 전담할 환경교육팀 등이 새롭게 만들어졌다.국민·시민단체 등과 소통할 ▲시민소통팀 ▲홍보기획팀도 신설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환경부는 국민의 환경권을 지키고 책임을 다하는 조직이 될 것"이라며 "새정부 국정철학인 지속가능성을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는 환경부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