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백운규 산통부 장관 "세 가지 방향으로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

지난해 수립한 에너지전환 정책 이행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체제 확립
에너지산업 육성, 양질의 일자리 창출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3일 "올해 세 가지 방향으로 에너지전환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이날 서울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18년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국민들이 에너지전환의 큰 흐름을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세 가지 정책방향은 ▲지난해 수립한 에너지전환 정책의 충실한 이행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체제 확립 ▲미래 에너지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이다.


백 장관은 "태양광·풍력 등을 중심으로 국민 참여형 사업 확대 및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을 촉진하겠다"며 "원전의 단계적 감축과 더불어 관련 산업·지역 지원방안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소개했다.


이어 "2040년 에너지 수급목표 등 에너지 시스템 전반에 걸친 구조적, 중장기적 관점의 정책과제를 담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에너지전환 2040'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촉진하겠다"며 "원전해체 산업 육성,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통한 해외진출 확대 및 원전수출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백 장관은 "에너지업계가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해 신시장 창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중소협력사와 상생협력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이 조속히 정착되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정부도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관련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우리 경제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