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해수부, 김영석 前 장관 검찰 소환에 '결국 올 것이 왔다'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해수부는 29일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장관이 검찰에 소환됐다는 소식에 '결국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 속에 뒤숭숭한 모습이다.


  해수부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김 전 장관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 청산이 내세우고 있는 만큼 김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조사 결과가 향후 조직 내 인적 청산 비롯한 조직 개편으로 불똥이 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각에선 이번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세월호 참사 당시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의 비밀을 푸는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이날 검찰에 출석, 세월호 특조위 활동 방해 의혹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한 발언을 했다.


  김 전 장관은 "3년 9개월 전에 발생한 대형 해양 재난 사고로 저와 해양수산부 관계자들이 유례없이 오랜 수습 과정, 인양 과정과 배 보상 과정, 추모 사업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참여해왔고 심적으로 고통스러운 시절을 겪었다는 걸 말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제가 책임을 맡았던 입장으로 물리적, 과학적으로도 그렇고 여러 미흡하고 부족한 점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며 "그러나 참 많은 직원들이 아팠고 고통스러워했고 혼신을 다했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꼭 말씀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앞서 해수부는 자체 내부 감사로 박근혜 정권 시절 해수부 일부 공무원들이 세월호 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해수부 감사관실은 지난해 12월 해수부 내 세월호 담당 직원들이 특조위 활동을 방해했다는 정황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해수부 자체 조사 결과, 세월호 특조위 조사 활동을 조기 종료시킨 점과  지난 2015년 유출돼 논란을 일으켰던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대응 방안' 문건이 해수부 내부에서 작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특조위 조사 활동 시점을 대통령 재가일인 2월17일과 임명절차 완료일인 2월26일, 사무처 구성이 끝난 8월4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특조위 활동 시점을 당시 2~8월로 봐야 한다는 법무법인과 법제처 등의 조언이 있었지만 모두 무시됐고, 결국 2015년 1월1일로 정했다는 게 해수부 감사관실의 설명이다.


  또 2015년 유출돼 논란을 일으켰던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대응 방안' 문건이 해수부 내부에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해수부 세월호 인양추진단 직원들이 사용하던 업무용 메일에서 같은 문건을 발견했다. 


  아울러 세월호 인양추진단 실무자는 상부 지시로 문건을 작성했고, 청와대의 국민소통비서관실, 해양수산비서관실과도 작성 과정에서 협의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불과 6개월 전까지 조직의 수장이었던 김 전 장관이 검찰에 불려갔다는 사실만으로도 해수부에 대한 신뢰와 권위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관계자는 "내부 자체 감사로 드러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바로 잡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검찰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문점에 대해서 풀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