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사 성추행' 진상조사단 꾸린다…"응분의 책임져야"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대검찰청이 서지현 통영지청 검사의 성추행 피해 폭로 사태와 관련, 조속히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 회복을 위한 조사단을 꾸리기로 했다. 


  주영환 대검 대변인은 31일 오전 10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양성평등 관점에서 어느 한 성이 다른 성에 억압되고 참고 지내야 하는 문화를 단절하기 위해 성추행 사건의 진상규명 및 피해 회복을 위한 조사단을 발족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 대변인은 "젠더 감수성 측면에서 성추행 사건을 심도 있게 파악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회복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다"라고 설명했다.
 
  진상조사단의 공식 명칭은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및 피해 회복 조사단'으로 정했다. 팀장은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맡기로 했다. 부팀장은 여성정책부서 근무 여성부장 검사 또는 전문 검사를 보임하고, 팀원은 여성정책·성폭력 분야 전문검사를 투입하기로 했다. 조사단엔 남성 검사를 포함해 감찰본부 연구관, 여성 수사관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주 대변인은 "조사단의 활동 범위는 진상 조사 및 제도 개선 두 갈래로 진행한다"며 "우선적으로 진상 규명을 실시하고 향후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을 근절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철저한 진상 조사를 하고 문무일 총장이 밝혔듯이 책임 있는 사람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면서 "진상 조사가 우선이며 진상 조사 전에 공소시효니 뭐니 거론하면서 조사 범위를 좁히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