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수도권 주택연금 가입자, 지방보다 2.5배 많다"

"수도권 집값 높아 연금액도 더 많기 때문"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의 주택연금 가입자가 비수도권보다 약 2.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편중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노후소득 보장강화 등 다양한 주택연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보험연구원이 4일 발표한 '지역별 주택연금 가입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말 기준 주택연금 가입자수는 수도권이 3만4792명으로 비수도권(1만4112명)의 약 2.5배 수준이었다. 수도권 가입자 비중이 전체의 71%에 달했다.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의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매달 노후자금을 지급받는 금융상품이다.


주택연금 가입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주택연금 가입자수는 1만386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주택연금이 출시된 2007년 당시 가입자수(515명)의 약 20배를 웃도는 수치다.


가입자는 수도권에 편중돼 있는 실정이다. 수도권의 주택가격이 비수도권보다 높아 더 많은 월 지급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서울의 평균 주택가격은 4억원에 달하는 반면 전남은 1억원에 불과하다. 주택연금 월 지급금도 서울이 129만원으로 전남(45만원)보다 3배 가량 높다.


문제는 주택가격이 낮은 비수도권의 경우 50만원도 채 안 되는 연금액으로 노후생활을 충당하기 부족하다는 점이다.


김미화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주택가격이 낮아 만족할 만한 수준의 월 지급금을 받을 수 없는 지방의 저소득 노인들에 대한 노후소득 보장강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2016년 서울과 지방의 주택연금 지급금의 격차를 보완하기 위해 '우대형' 주택연금 상품이 출시됐다. 우대형 주택연금은 주택가격 1억5000만원 이하에 대해 월 지급금을 최대 15%까지 우대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소득이 아닌 주택가격만을 따지다보니 고소득 노인들도 수령하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해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 연구원은 "주택연금을 활성화하고 수도권 편중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노후소득 보장강화뿐만 아니라 주택가격 안정, 지역별 가입자의 특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주택연금 제공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