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미국 철강·알루미늄 규제 하면 강력 보복할 것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중국 상무부는 17일 미국 상무부가 외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무역 규제를 건의한데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발동할 경우 보복하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신화통신 등 관영 매체에 따르면 왕허쥔(王賀軍) 중국 상무부 무역구제조사국장은 이날 담화를 통해 미국 상무부가 트럼프 대통령에 자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고율 관세 부과와 수입제한 조치를 권고한 것에 이같이 반발했다.


왕허쥔 국장은 미국 상무부가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 제품에 대해 232조(국가안전보장)에 근거한 조사를 하는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그런 결론에는 전혀 근거가 없으며 완전히 사실에 반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미 미국이 대다수의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품에 100건에 달하는 반덤핑관세와 반보조금 쌍계관세를 부과하는 등 자국 제품에 대한 과중한 보호 조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왕 국장은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 증가가 안전보장상 위협이 되고 있다는 미국의 판단을 문제 삼아 반박했다.


왕 국장은 "안전보장의 범위가 대단히 넓어 극히 남용되기 쉽다"며 "각국이 미국의 이런 수법을 답습할 경우 무역질서에 엄중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왕 국장은 미국에 무역보호 수단의 사용을 자제하고 다자간 무역 규칙을 존중 준수하라며 국제 경제무역 질서를 위해 적극적으로 공헌하라고 촉구했다.


왕 국장은 미국 측이 최종적으로 중국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감행할 때는 중국도 반드시 필요한 보복조치를 취해 자국의 정당한 권리를 지킬 것이라고 위협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전날(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라고 제안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중국 등에서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의 수입 확대가 국가안전보장 상 위협이 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에 수입제한 조치를 내리라고 권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월 중순까지 제재 발동 여부를 판단해 결정하는데 실제로 발동하면 중국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일어나면서 격렬한 무역마찰을 빚을 것으로 우려됐다. 한국 철강 제품도  대상에 포함돼 있어 조치 발동 시 상당한 여파가 예상된다.


철강은 4월11일, 알루미늄 경우 4월19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 유무와 구체적인 조치 내용을 확정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