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군산시 정치·경제·시민사회단체, GM 폐쇄 결정에 반발 수위 높여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전북 군산시와 정치·경제·시민사회단체 등이 반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19일 전북 군산시청 브리핑룸을 찾은 문동신 군산시장과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은 "GM의 무책임한 행보에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면서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상가동 촉구' 성명을 통해 "그동안 200만 전북도민과 군산시민은 한국지엠 군산공장을 지역경제를 이끄는 든든한 향토기업이라 자부했다. 위기가 올 때마다 'GM이 떠나면 다 죽는다'라는 각오로 GM차 사주기 운동 등 공장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다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13일 한국지엠 측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결정 발표는 20여 년간 GM을 가족처럼 여기며 전폭적인 지지와 깊은 애정을 쏟아부었던 군산시민에게 비수를 꽂는 기만행위이며, 우리는 모두 그 배신감에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정희 군산시 의장은 "지난 2006년 경기도 화성시 매향리 미공군 사격 연습장 폐쇄로 인해 대체 사격장이 절박한 시기에 한·미 우호증진과 국가안보가 그 무엇보다 우선한다는 책무로 시민들을 설득하여 군산시 옥도면 직도를 대체사격장으로 제공해준 바 있다"면서 "현재도 군산 소재 미 8전투비행단과 관계를 돈독히 다져오는 상황에서 자국의 실리만을 위한 트럼프 미(美) 대통령의 최근 군산공장 폐쇄 지지 발언은 좌절과 상실감을 안겨주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고 심경을 털어놨다.


  또 "유럽시장에서의 철수로 수출은 부진하고, 내수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약화하여 판매가 부진한 것은 과연 누구의 책임이냐"면서 "군산공장의 낮은 가동률을 핑계 삼아 한국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삼은 건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해 모든 방법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폐쇄는 군산시의 폐쇄와 일맥상통한다"면서 "지엠의 일방통행에 울분을 참을 수 없다. 군산시는 비상체계에 돌입해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상가동에 올인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군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김경구, 김종숙, 신영자, 이복, 조경수, 서동완, 김성곤, 강성옥)이 청와대 앞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는 지역경제를 파탄시킨다"면서 "당과 정부 차원의 대책을 수립해 달라"면서 1인 피켓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청와대와 민주당사에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서한문을 전달하고 한국지엠 정상화 대책기구 설치와 특위 구성을 통한 글로벌GM의 횡포를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배너
배너